집단면접법 (focus group interview, FGI) 등을 통해서 기술 및 신제품 개발 단계에서부터 소비자들의 의견을 수집하고 수용할 수 있다.
기업에서 소비자들의 아이디어를 수집했던 예시로는 ‘사용자와 함께하는 카카오톡 샵(#)검색 100대 개선 프로젝트’가 있다. 카카오톡 설정 메뉴 내 ‘실험실’에서 약 70
Ⅰ. 서론
지금까지 우리나라의 영재들은 곧 ‘왕따’로 통했으며 우리교육은 평준화된 주입식 교육을 벗어나지 못했다. 우리는 영재를 둔재로 키워왔으며 영재로 키워줄 수 있는 아이들을 평준화의 틀에 묶어두었다. 입시생들을 매년 곤경에 빠트리는 수학능령시험 난이도 조정 실패도 결국 평준화
집단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험은 그들이 성장하고 성숙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.
의사결정(decision making)은 행동 주체가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을 탐색하는 과정을 의미한다. 따라서 집단의사결정(group decision making)은 의사결정과정에 복수의 사람들이 참여하여 선택 가능한 대안들을
MIP-G와 Epistemic Social Tuning의 통합을
통해 집단창의성을 이해해보려는 시도
집단 구성원들의 인식동기가 높고 Prosocial 동기를 가지고 있을 때, 집단은 더 많은 아이디어를 생산
이 아이디어들은 집단의 규범에 따라 성질이 다르게 나타남
개인주의 문화권에서는 독창성이 더 높은 가치를,
집단주의
창의성을 살리는 리더?
리더가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잠재 가치를 간파하고
활용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 된다.
상사가 지나치게 일 중심으로 움직이고,
부하의 정서에 무감각하면 창의성이 저해된다.
리더들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,
모험을 감수하도록 하는 역동적인 문화를 창조해야 한
1.그룹 정의와 분류하기
그룹은 특정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모인, 상호작용하고 서로 의존하는 두 명 이상의 개인이라고 정의된다. 그룹은 형식적이거나 비형식적일 수 있다. 형식적 그룹(Formal group)에서는, ‘지시된 일의 할당을 확립하는 업무와 조직의 구조’에 의해 정의된다는 뜻이다. 여기서
집단, 실험집단) ☓2(사전, 사후) 요인설계이다.
피험자는 G 기업 사원 44명이다. 각 집단은 교육과정 신청자를 대상으로 창의력개발 프로그램을 투입한 실험집단 22명과 다른 교육 프로그램을 투입한 22명으로 구성된다.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로써 TTCT(Torrance Test of Creative Thinking) A형과 B형, 창의적 성
1) 의사결정의 의의
의사결정(decision-making)이란 장래의 행동방향을 모색하고 그에 대한 결단을 내리는 과정이다. 이것은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대안을 탐색하고 대안을 선택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. 의사결정의 의미를 넓게 이해할 때 인간의 일상에서 거의 모든 행동에는 의사결정이 따른다고
20세기 초 위대한 리더(great man)에 관한 이론은 특성이론(trait theories)로 발전되었다.
Trait : 한 개인의 능력, 동기 또는 행동의 패턴을 포함하는 일반적인 특성을 지칭한다.
20세기 중반까지 Trait 이론들은 리더는 다른 사람들과 구분되는 특성이 있다고 주장해 왔다.
20세기 중반 Ralph stogdill 이 그때까지